대한심장혈관영상의학회

메뉴열기
Home 지난뉴스레터보기 발행인: 최상일   편집인: 강은주, 김진영, 김다솜          News Letter Vol.57
메뉴닫기

Atrium

미국연수후기 (부산대 이지원교수님)

저는 2021년 9월부터 2023년 2월까지 1년 반 동안 미국 캘리포니아의 UCSF에 해외연수를 다녀왔습니다.
저의 담당교수는 Maria R Abraham으로 비후성 심근증에 대해 활발한 연구를 하시는 심장내과 교수로 연수기간동안 많은 비후성 심근증의 심장 MRI소견을 접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아래 사진은 저의 연구실이 있었던 Mission bay의 Cardiovascular research building에서 찍은 사진입니다. 제가 연수지를 정한 기준은 날씨와 치안으로 겨울이 춥지 않고 아이를 키우기에 비교적 안전한 곳을 찾던 중 고성민 교수님의 소개로 UCSF교수님과 연이 닿을 수 있었습니다. 이 지면을 빌어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.


연수지를 정한 후 아이의 학군과 통학거리 등을 참고해 여러 지역을 주거지로 고려하던 중 Abraham교수의 추천으로 Burlingame에 살게 되었는데 이 곳이 UCSF mission bay와 비교적 가깝고 학군 및 치안이 좋아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. 특히 아이의 초등학교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이민자 및 visiting scholar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따뜻하게 대해주어 저희 가족이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. 그들은 이 학교에 19개의 언어를 쓰는 학생들이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고 하며, 여러 문화와 뿌리를 가진 아이들이 그들의 학교에서 잘 적응해가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듯했습니다. 미국에 살면서 학문적으로 배운 점이 있지만, 이들의 관용과 여유로움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. 동시에 일에 치여 신경을 많이 못 써 주었던 가족들과 함께 하면서 가족을 더욱 끈끈하게 만들어 주었던 시간이기도 합니다. 연수를 가기 전 많은 교수님께서 연수시절이 삶은 황금기라고 많은 것을 배우고 즐기고 오라고 하셨는데, 다녀와 보니 그 말이 정말 맞는 것 같고 많은 후배교수님들이 연수에서 여러분들의 보물을 찾아오시기 바랍니다.